양양군, 스마트기기(AI‧IoT)기반 어르신 건강관리사업 참여자 200명 선착순 모집

김인호 기자 / 기사승인 : 2026-02-13 11:15:31
  • -
  • +
  • 인쇄
- 어르신 자가건강관리 역량 강화
▲ 2026년 AI·IoT기반 어르신건강관리사업 홍보 이미지

[뉴스노크=김인호 기자] 양양군은 스마트기기(AI.IoT) 기반 어르신 건강관리사업에 참여할 65세 이상 어르신 200명을 오는 2월 23일부터 선착순으로 모집한다.

스마트기기(AI.IoT) 기반 어르신 건강관리사업은 허약 예방과 만성질환 관리, 건강습관 개선이 필요한 65세 이상 어르신을 대상으로 ‘오늘건강 앱(APP)’과 스마트기기를 활용해 맞춤형 비대면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이다.

모집 대상은 허약.만성질환 관리 및 건강습관 개선이 필요한 65세 이상 어르신으로, 소득 수준과 관계없이 자발적으로 참여를 희망하는 경우 신청할 수 있다. 스마트폰을 소지하고 앱 활용이 가능한 어르신이면 누구나 가능하다.

참여를 원하는 어르신은 양양군보건소 건강관리과 방문보건팀으로 전화하거나 직접 방문해 신청하면 된다.

우선 선정 순위는 △독거어르신, 기존 방문건강관리사업 대상자 △건강위험요인(혈압, 혈당, BMI)이 1개 이상인 어르신 △식생활·신체활동·투약관리 등의 건강행태 개선이 필요한 어르신이다.

단, 보건소 모바일헬스케어 참여자, 국민건강보험공단 만성질환 관리 자가측정기기 지원 대상자는 제외된다.

대상자로 선정되면 사전 건강스크리닝을 실시한 후, 건강 위험 요인에 따라 활동량계, 체중계, 혈압계, 혈당계 등 건강측정기기를 선별 대여 받게 된다.

오는 4월부터 10월까지 6개월간 보건소 전담 인력이 참여자의 건강측정 데이터를 모니터링하며 개인별 맞춤형 건강 컨설팅, 건강 정보 제공 및 건강 미션을 지원할 예정이다.

또한 건강 미션을 성실히 수행한 참여자에게는 소정의 인센티브를 지급할 계획이다.

양양군보건소 관계자는 “이번 사업을 통해 어르신들의 자가 건강관리 능력을 향상시키고 허약 진행 속도를 지연시켜 노년기 건강 증진과 삶의 질 향상에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며 “어르신들의 많은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를 바란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뉴스노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