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제주도교육청 |
[뉴스노크=김인호 기자]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은 11일부터 15일까지 2026학년도 제주시 평준화 일반고등학교 입학전형 원서 접수를 진행한다.
이번 전형에서는 총 2880명을 모집하며 배정 대상 학교는 제주대학교사범대학부설고등학교, 제주제일고등학교, 제주중앙여고, 남녕고등학교, 대기고등학교, 신성여자고등학교, 오현고등학교, 제주여자고등학교 등 제주시 평준화 일반고 8개교이다.
도내 중학교 졸업(예정)자는 출신 중학교 나이스(NICE) 시스템을 통해 온라인으로 원서를 제출하면 되고 검정고시 합격자 및 타시도 중학교 졸업(예정)자는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 접수처(본관 3층 중등교육과)를 방문해 원서와 추가 제출서류를 제출해야 한다.
도교육청은 원서 접수 과정에서 학생과 보호자 확인 절차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하며 원서 마감일 오후 4시 30분 이후 시스템 자동 종료로 제출이 불가하므로 반드시 시간 내 접수를 완료해야 한다고 안내했다.
또한 도내 중학교 졸업예정자 외 지원자는 원서 작성 소요 시간을 고려해 마감일 낮 12시 이전까지 접수처 방문 후 나이스를 통해 제출할 것을 당부했다.
정원 내 선발 대상자인 체육·무용 특기자와 지체장애·희귀난치성 질환자는 우선배정 대상자로 1지망 학교만 기재하며 정원 외 선발 대상자인 국가유공자 자녀 및 특례입학 대상자는 일반학생과 동일하게 5지망까지 기재한다. 특수교육대상자로 평준화 일반고에 선정·배치된 학생은 1지망에 배치된 학교를 기재해 제출한다.
일반학생 선발은 중학교 학교생활기록부를 반영해 산출한 내신성적 개인석차백분율을 기준으로 남녀 구분 없이 모집 정원 100%를 선발하며 동점자 발생 시 출결·봉사·교과활동 순으로 사정하고 기준 내 동점자는 모두 합격 처리된다.
합격자 및 배정 학교 발표는 내년 1월 14일 오전 10시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 누리집 또는 출신 중학교 나이스 시스템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정해진 접수 기간 내 원서를 정확하게 작성하고 제출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학생과 보호자 편의를 위해 학교와 도교육청 접수처의 안내를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2027학년도부터 제주고와 제주여상이 일반고로 전환됨에 따라 현재 중학교 2학년 학생부터는 제주시 평준화 일반고가 10개교로 확대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뉴스노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